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0 - 302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세대 간 교류에 대한 유아교육전문가의 인식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전문가 포커스 집단 면담을 통하여 이들이 인식하는 세대 간 교류의 필요성과 세대 간 교류를 활성화하는 방안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D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및 대학에서 재직 중인 유아교육 전문가 10명이며, 자료 수집을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육 전문가들은 세대 간 교류의 필요성을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 부족, 세대 간 편견 해소와 공감대 형성, 세대 간 교류에 대한 기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둘째, 세대 간 교류의 장애 요인이 되는 사회 문화적인 현상에 대해서는 “교류에 대한 관심 부족, 개인주의 성향, 부모 이기주의, 감각적 자극 추구 문화, 아동학대에 대한 불안감”등을 지적하였다. 셋째, 세대 간 교류의 적절한 방안에 대해서는 “세대교류 범위의 확대, 세대간 교류 방법의 확대” 에 대해 제안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과 논의는 앞으로 지역사회적 관점에서의 세대 간 교류에 대한 인식의 환기와 세대 간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의 범위를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