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Ⅰ. 머리말 : 평가의 부재와 미술 담론의 현실
Ⅱ. 한국 단색화 : 역사와 성격
Ⅲ. 비평과 단순화의 오류
Ⅳ. 맺음말 : 계몽에서 다시 담론으로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1970년대 한국미술 ‘단색화’의 ‘백색’에 관한 연구
전시디자인연구
2021 .12
「계몽과 담론사이 : 한국 단색화 비평 논의 연구」에 대한 질의
미술사학
2015 .08
물질과 행위로 보는 단색화의 기원과 차이
현대미술사연구
2019 .12
한국 단색화 비평 연구 : 용어의 모호성과 ‘한국적’의 재고
기초조형학연구
2020 .04
단색화 전통의 계승과 확장 - 마크 로스코와 하종현의 마주침, 그리고 <빛의 숭고>
기초조형학연구
2024 .04
한국적 미니멀리즘: 단색화와 한국 패션디자이너 컬렉션을 통해 본 단순미
한국디자인포럼
2015 .01
단색화와 예술의 정치성
한국근현대미술사학
2016 .12
이현숙, Go Global! 단색화 신화를 넘어, 세계를 향한 도전
월간미술
2025 .02
1970년대 한국 단색화 담론과 백색 미학 형성의 주체 고찰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2016 .08
フラットベッド画面としての単色画中原佑介の韓国現代美術論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2016 .08
1970년대 한국 현대 회화론에서 발견되는‘졸박’의 한국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23 .02
하종현의 작품세계 변화양상과 〈접합〉 시리즈의 물성적 특징
한국근현대미술사학
2018 .07
1970년대 한국추상회화에 있어서 작위(作爲)와 무위(無爲)의 역설: 이일의 ‘범자연주의’와 박서보의 ‘무위론’을 중심으로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2021 .02
정창섭의 ≪묵고≫(1991-1999) : 현대 사회・문화의 변화 흔적으로서의 작품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2017 .08
플랫베드 화면으로서의 단색화 : 나카하라 유스케의 한국현대미술론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2016 .08
한국 ‘단색화’론에 제시된 ‘한국성’과 이의 자연 과학적 해석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21 .02
1950-1970년대 도쿄화랑 전시 아카이브 연구: 일본현대미술 담론 형성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
2023 .12
매체로서의 회화: 추상회화의 환원과 확장
미술사와 문화유산
2023 .02
한국 현대미술사에서 ‘단색조 회화’의 연구 동향
미술사논단
2020 .06
사진과 회화 / 선을 넘다
월간사진
2020 .0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