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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227 - 256 (30page)
DOI
10.18327/jias.2005.04.9.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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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상의 어느 나라보다도 가장 빈번한 선거를 통해 가장 많은 적임자를 선출하는 미국의 수많은 공직 중 대통령직은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국민 전체가 참여하여 국가의 원수이자 행정부의 수반을 겸하는 최고 통수권자를 선택하는 유일한 선출직이다. 따라서 대통령선거가 없는 중간선거와 달리 대통령선거가 동시에 개최되는 해는 성대한 정치축제 분위기 속에서 11월 선거일 직전까지 축제 내용의 풍성한 정도에 관계없이 선거유세가 일년 내내 지속된다. 미국 선거운동 중 특히 30초 또는 드물게 60초 안에 유권자에게 대선후보의 강렬한 인상과 주요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해야하는 TV광고, 일명 ``spot``은 양대 정당후보 간 확실하고 명백한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경우 유권자들의 최종적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지만, 양 후보 진영 간 명확한 차별성이 결여되거나 또는 유권자들의 우선순위와 동떨어진 이슈를 중심으로 전개되면 그 효력이 저하되기 마련이다. 본 논문은 2004년의 미 대선과정에서 TV광고가 과연 전자의 경우에 해당하는지 후자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시도하고자 한다. 당선여부와 선거운동의 상관관계, 특히 특정한 선거운동의 효과에 대해서 아직 이론적, 실증적 검토가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TV광고가 구체적으로 유권자에게 유형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어떠한 경로로 투표행위에 작용하는지, 또는 다른 요인들과 독립적으로 유권자들의 선택에 얼마나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실증적 연구에 앞서 양당후보가 유권자들에게 선거이슈 중 무슨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했으며 어떤 효과를 얻으려고 그러한 선거 전략을 채택했는지에 대한 분석에 주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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