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미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323 - 345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정치광고 사례에 대한 서사분석을 통해 두 국가의 정치광고가 어떠한 서사구조를 채택해 정치 후보자의 특정한 이미지를 창출해 내는지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한국 정치광고의 차별화되는 특성과 아울러 문제점을 제기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제 17대 대통령선거의 이명박 후보 정치광고와 미국의 제 44대 대통령선거의 오바마 후보 정치광고를 분석대상으로 삼아 이야기 구조와 담화의 두 가지 측면에서 서사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이야기구조에 있어 두 정치광고가 보여주는 국가 지도자의 이미지, 부정광고의 사용여부, 정치광고의 서사적 완결성에 있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담화분석 결과, 두 정치광고의 차이는 상대후보를 공격하기 위한 언술표현과 영상표현의 활용, 주관적 시점숏의 사용, 드라마적인 연출에서 나타났다. 이는 분석대상이 된 미국 정치광고가 정책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부정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후보자간 정책대결을 통해 유권자의 이성적인 판단을 유도하는 것과는 달리 한국 정치광고는 이성적 통찰보다는 정서에 호소하며 감동을 ‘자아내려는’ 기법으로서 한국 정치광고의 전형이 된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헌 연구
3. 분석대상 및 방법
4. 한국과 미국의 대선 정치광고의 서사구조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3306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