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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97 - 220 (24page)
DOI
10.18327/jias.2007.04.11.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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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이미지와 브랜드개성이 중국 광주(廣州)지역 소비자들의 한국제품(핸드폰, 중소형 자동차) 선택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중국 광주지역 소비자들의 한국제품 선택에 관한 이해와 이들 지역에서의 한국기업들의 대중국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두 요인은 모두 광주지역 소비자들의 한국제품 구매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국가이미지 뿐만 아니라, 브랜드개성 역시 상징적 속성으로 광주지역 소비자들의 한국제품 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한국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국가이미지 요인뿐만 아니라 독특한 브랜드 개발의 필요성을 암시하는데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가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잘 나타낼 수 있을 때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는 더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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