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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충남대학교) 김수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23권 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5 - 52 (4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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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케이팝의 생산과 조직 차원, 텍스트 차원, 그리고 수용 차원이라는 대중문화물의 세 차원에서 한국문화적 특성을 담은 혼종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실천되는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 본 연구는 케이팝의 생산, 텍스트, 소비를 관통하며 작동하는 특정한 구성 원리이자, 케이팝에 독특한 결을 형성하는 지역 문화적 특성(locality)을 ‘집단적 도덕주의’로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생산조직 차원에서 연예기획사의 ‘인-하우스 시스템’이 인성교육을 필수적인 존립기반으로 삼고 있으며, 기획사와 연습생/소속 연예인의 관계는 가부장제적 가족 공동체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밝혔다. 케이팝의 텍스트 차원에서는, 케이팝 음악의 주요 주제가 성애가 제거된 순수한 사랑으로 한정되고, 팬에 대한 아이돌 스타의 겸손과 헌신이 스타의 퍼포먼스를 구성하는 원리가 되고 있음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한국 대중이 케이팝 아이돌들에게 높은 규범성을 요구하며 그들의 행동을 관리하고 있는 현상을 케이팝의 수용 차원에서 규명했다. 즉, 본 연구는 ‘집단적 도덕주의’가 아이돌의 행위를 포함한 케이팝 생산과 소비를 조직화하는 한국 문화의 특성임을 밝힘으로써 케이팝의 혼종성의 특성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케이팝의 맥락화: 케이팝의 부상과 논쟁
3. 아이돌 생산 시스템과 인성주의
4. 케이팝 텍스트의 건전성 미학
5. 케이팝 소비와 대중의 정서구조
6. 논의와 맺음말: 케이팝의 ‘집단적 도덕주의’라는 에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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