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문 (이화여자대학교) 차희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67 - 300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적 근접성 인식과 케이팝 이미지, 그리고 한국 국가 이미지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하였으며, 아시아권과 서구권 수용자 차이를 실증연구를 통해서 검증하였다. 아시아권 수용자와 서구권 수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시아권과 서구권 수용자의 문화적 근접성 인식 요소는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더 많이 발견되어 케이팝의 혼종성과 보편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케이팝에 대한 문화적 근접성 인식이 케이팝 이미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으며, 케이팝 이미지가 한국 국가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케이팝 문화적 근접성과 한국 국가 이미지의 관계에서 케이팝 이미지가 완전 매개효과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25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