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후 (서울 당산서중학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51 - 18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변화된 세대와 학습환경에 적합한 ‘케이 팝(K-pop)’을 활용한 정신전력 프로그램을 설계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21세기의 학습자들은 이전의 학습자들과 다른 삶의 방식과 특성을 지닌 존재로 ‘Z세대’라 규정되는 세대이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군의 정신전력교육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델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변화된 조직 구성원과 군의 학습환경에 주목하여 정신전력교육에서도 강의식교육이 아니라 직접 구성하고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조직해나가며 내면화 하는 교육적 패러다임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학습설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세계적 위상을 획득한 ‘케이팝(K-pop)’은 장병들이 쉽게 접해 온 문화로 교수 매체로 활용함으로써 사기진작과 자긍심을 발휘하며 정신전력에 긍정적 전이를 도모할 수 있는 교재다. ‘케이 팝(K-pop)’을 기반으로 한 유튜브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의 교수적 근거를 확립하기 위해 근현대 대중음악 속 군인정신에 대해 통시적으로 고찰함으로 교육제재로서의 타당성을 검토하며, 학습대상자인 ‘Z세대 장병’들과 최근 변화된 교수 환경 및 ‘병영문화혁신’이라는 외부 요인들을 종합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정신전력 교육의 학습 동기와 가치 내면화를 극대화하기 위해 ‘Keller의 ARCS 학습 동기모델’을 적용하여 동기를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방법과 세부 프로그램을 모색하였다. 또한 ‘유튜브(Youtube)’를 매체로 활용하고자 국내외 국방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콘텐츠들의 전략 및 파급력에 대해 사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숙한 ‘케이팝 (K-pop)’이라는 교수 도구를 활용하고 ‘후크송(hook song)’, ‘킬링파트’,‘댄스’ 등의 흥행전략을 통해 교수학습의 과정자체가 장병들에게 동기가 될 수 있도록 구상하였다. 둘째, 정량적으로 평가될 수 없는 무형의 정신전력인 팀워크, 책임감, 애국심, 도전정신 등을 문화예술활동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함께 공유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을 통한 체험기반의 정신전력교육활동은 결과지향이 아닌 과정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으로 장병들에게 자긍심과 함께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육활동의 산출물을 상호간 함께 공유하고 콘텐츠화하여 소셜플랫폼에 게재함으로써 사회와 소통하고 병영문화혁신에도 기여할 수 있다. 넷째, 본 프로그램은 지능화·무인화 되어가는 현대 전력(戰力)구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배양하고 창의·융합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체험중심의 정신전력교육으로서 창의적이며 조직적인 협업활동을 통해 병영 내 존중과 배려의 문화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Ⅲ. 연구의 기초
Ⅳ. ARCS 모델기반의 케이 팝(K-pop) 정신전력 프로그램 설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