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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진 (서일대학교) 권희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181 - 3,19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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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S 모형을 적용한 일본어 학습 영상콘텐츠의 개발 및 효과이 현 진**ㆍ권 희 주*** 연구 목적: 코로나19로 변화한 교육환경에서 기초일본어 학습자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자율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학습 영상콘텐츠를 개발한다. 연구 방법: ARCS 모형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진행하고, 영상콘텐츠를 제작해 실천적 사례연구를 실시한다. 학습 효과 검증을 위해 질문지 조사, 학업성취도 결과를 분석한다. 연구 내용: 학습 단계별 동기 유발 전략을 도출하고 마이크로러닝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해 이를 유튜브, 노션 플랫폼에 공개하였다. 2022년 1학기 A대학 기초일본어 청해 강좌에 이를 활용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습과정 및 효과를 분석하였다. 결론 및 제언: ARCS 모형 기반 영상콘텐츠는 학습의 효용성 및 학습 동기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라는 한계가 있다. 보다 효과적 영상콘텐츠 개발을 위해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핵심어: ARCS 모형, 유튜브, 기초일본어, 마이크로 러닝, 노션 플랫폼 □ 접수일: 2022년 7월 31일, 수정일: 2022년 8월 20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9S1A5B5A07091756). 이 논문은 건국대학교 KU연구전임 프로그램에 의해서 수행된 과제임. ** 주저자, 서일대학교 비즈니스일본어과 강사(First Author, Lecturer, Seoil Univ., Email: ihyeonjin@daum.net)*** 교신저자, 건국대학교 KU중국연구원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Konkuk Univ., Email: shiawase@konk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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