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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연수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일본연구 일본연구 제2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 - 88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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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고차원의 언어운용능력을 갖추기 위한 통역훈련법을 외국어교육에 응용하여 적용시키고자 하는 시도의 하나로서 퀵리스폰스 통역훈련법을 통한 일본어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수학습방법은 퀵리스폰스 훈련법의 장점을 일본어교육에 접목시키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워크시트를 활용하여 이루어진다. 단계별로 이루어지는 학습방법과 퀵리스폰스 통역훈련법을 응용한 연습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다양한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특장점을 가진 교수학습방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탐구해 보았다. 수강생들은 수강 후 설문조사에서 수업진행 및 학습효과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실제 본 연구자도 수업을 진행하면서 대다수의 수강생들이 매우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자격증 시험이나 중간/기말 고사를 통해서도 수강생들의 실력변화를 체감할 수 있었다. 본 교수학습방법은 언어의 4개 기능을 고루 향상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수업을 통해 전반적으로 일본어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퀵리스폰스식 연습방법은 학습자에게 재미와 함께 능동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언어능력 향상과 더불어 집중력과 순발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었다. 나아가 워크시트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은 학습자 개개인의 언어능력 수준에 맞는 맞춤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통상적으로 획일화된 난이도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가운데, 본 교수학습방법은 학습자의 난이도 조절을 통해 학습자 중심 수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일본어교수학습방법은 일본어 교수자가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을 설계를 하고 할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독학으로 언어의 4개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습자에게도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각각의 학습목표 및 학습 환경에 따라 워크시트를 선별하고 단계별 학습을 조율하면서 적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수업을 통해 다양한 장점이 검증된 본 교수학습방법이 일본어 교수자 및 연구자에 의해 시도되어 학습자들의 일본어학습에 기여하고, 활발한 피드백을 통해 한국의 일본어교육분야에 이바지하게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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