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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남성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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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일본어 표현 문형(N1?N2)의 학습 前?後의 변화에 대한 학습자(上?下) 난이도 판단을 조사했다.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표현 문형(N1?N2 : 269개)에 대한 학습 前?後의 학습자 수준별 난이도는 낮아지고 있어서 (학습자 上은 下보다 10% 더 낮음), 표현 문형에 대한 지도가 학습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N1?N2 표현 문형에서, N2 표현 문형은 학습 前?後의 학습자 上?下의 난이도가 차이가 거의 동등하나, 학습자 上?下의 난이도가 적지 않게 낮아져서 학습 효과가 작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3)학습 前?後에서 학습자 上?下의 난이도 차이 순위는 전혀 상관이 없다. (4)학습 前?後에서 학습자 上?下에 관계없이 학습 前?後의 난이도는 상관성이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5)학습 前?後와 학습자 上?下 모두를 합계한 난이도에서, 난이도가 높은 N1 표현 문형(99개로 순위 99위까지 판단하면)에 38개(38.4%)의 N2 표현 문형이 나타나고 있다. 위의 결과에서 지도상 중요한 시사점은 학습 前?後에서 학습자 上?下의 난이도 차이 순위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에 학습자 수준에 따라서 지도 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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