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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3 - 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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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JLPT N4〜N5 수준의 표현 문형 난이도를 이해와 표현의 관점에서 학습자 수준별로 조사하였다.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습자 上보다는 下가 이해도와 표현도에서 모두 난이도를 높게 판정하고 있다. (2) 한국인 학습자 입장에서 난이도 순위에 의하면, 어느 정도(34.6%)의 N5 표현 문형을 N4로 조정하는 것이 예상된다. (3) 학습자 수준에 따른 각 표현 문형의 난이도 비교해 보면, 학습자(上·下)는 이해도에서 63.9%, 표현도에서 38.0%가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4) 이해도와 표현도의 난이도 차이 비교해 보면, 학습자는 대부분(上 93.5%, 下 95.4%) 이해도보다 표현도에서 높다. (5) 표현 문형의 난이도는 ‘동사たがる, ~てさしあげる, (さ)せてください, さし上げる, 下さる, 동사ているところだ, いただく, ~ていただく, 동사だす, 동사たところだ 등’의 순서로 높다. (6) 표현 의도의 난이도는 ‘희망②, 의뢰②, 수급(受給), 계속, 비유·상황, 양태(樣態), 추량·개언(槪言), 개시, 종료, 양보 등’의 순서로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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