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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5 - 1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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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일본어 복합동사 교육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한국인 일본어학습자의 일본어 복합동사 1000개의 친밀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습 수준이 높은 N1 학습자는 N2 학습자보다 친밀도를 높게 평정하고 있다. (2) 복합동사의 친밀도를 보면, N1 학습자는 思い出す, 似合う, 付き合う, 引っ越す, 落ち着く, 召し上がる, 話しかける, 出かける, 支払う, 話し合う 등, N2 학습자는 出かける, 思い出す, 出会う, 付き合う, 見つける, 似合う, 話しかける, 召し上がる, 聞き取る, 知り合う 등의 순서로 높다. (3) 전항동사의 친밀도를 보면, N1 학습자는 思う-, 見る-, 立つ-, 読む-, 言う- 등, N2 학습자는 思う-, 言う-, 読む-, 書く-, 見る- 등의 순서로 높다. (4) 후항동사의 친밀도를 보면, N1 학습자는 -かける, -合う, -出す, -つく, -上がる 등, N2 학습자는 -かける, -合う, -出す, -合わせる, -上がる 등의 순서로 높다. (5) JLPT 복합동사(144개)의 친밀도를 보면, N1 학습자는 思い出す, 似合う, 付き合う, 落ち着く, 話しかける, 引っ越す, 出かける, 話し合う, 繰り返す, 出会う 등, N2 학습자는 出かける, 思い出す, 出会う, 付き合う, 似合う, 見つける, 話しかける, 話し合う, 申し上げる, 受け取る 등의 순서로 친밀도가 높다. 그리고 N1‧N2 학습자는 똑같이 JLPT 복합동사의 수준이 낮을수록 친밀도가 높아지고 있다. (6) 국립국어연구소의 복합동사 용례수와 N1‧N2 학습자의 복합동사 친밀도의 관계를 보면 보통의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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