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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9 - 11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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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일본어의 희망․결의를 나타내는∼ しようと思う와∼ たいと思う를대상으로 모어화자와 학습자의 사용실태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모어화자와 학습자는∼ しようと思う형식보다∼ たいと思う형식을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사용양상에서도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모어화자는 화자의 희망을 전달할 때∼ たいと 思う를, 화자의 결의․예정을 전달할 때∼ しようと思う를사용하지만, 두 형식을 서로 대체하여 사용하기도 하는 반면, 학습자는∼ たいと思う는화자의 희망을 표현하는 것에, ∼ しようと思う는화자의 결의․예정을 표현하는 전형적인 의미에서 사용하는 경향이 뚜렷하였으며 모어화자와 같이 대체하여 쓸 수 있는 것은 최상급의 수준에서나 볼 수 있었다. 모어화자와 한국인 학습자 간의 사용상 차이점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교재분석을 한 결과 ∼ と思う는보통체를 도입하면서 출현하였다.∼ たい는ます형이 도입되면서 교재에 출현하며, ∼ たいです의형태로 주로도입되고 있다. ∼ しようと思う는의향형의 도입과 함께 제시되고 있었다. ∼ たいと思う라는문형은 대부분의 교재에 도입되어 있지 않고, ~しようと思う와교체 가능한 경우에 대한 설명도 찾아볼 수 없었다. 초급 수준에서 학습자에게 어떤 형태의 문형을 명시적으로 제시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 しようと思 う는결의․예정으로 명확히 반복적으로 제시되고 충분한 연습도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 たいと思う는명시적 문형제시 및 연습이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교재 구성시, 한국인 학습자가 취약한 형태․의미에 관한 연구와 이를반영한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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