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주 (가톨릭관동대학교) 노현선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235 - 1,24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튜브를 활용한 대학 인문교양 수업의 실제김 문 주*ㆍ노 현 선**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러닝 교육체계에서 유튜브를 활용한 교육방법에 관한 실제 수업사례를 통해 유튜브 동영상의 교육콘텐츠로써의 가치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국내 C대학교의 수업사례를 통해 유튜브의 수업활용과 학습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내용: 유튜브를 통해 교수자는 손쉽게 동영상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은 학습자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학습도구이다. 유튜브 활용은 학생들의 인식을 개선해주고, 학습에 대한 흥미유발을 가져왔음을 실제 수업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결론 및 제언: 교수자가 맡은 수업의 내용과 운영방식, 수강생수, 강의실 환경, 강의유형 등에 따라서 유튜브 활용에 대한 방식과 종류는 다양하게 나뉠 수 있다. 교수자는 사전에 면밀한 수업준비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를 선정해야 할 것이다. 핵심어: 유튜브, 학습도구, 스마트 러닝, 교육 콘텐츠, 동영상 □ 접수일: 2023년 1월 11일, 수정일: 2023년 1월 26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주저자, 가톨릭관동대학교 Verum교양대학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Catholic Kwandong Univ., Email: koreapatient@cku.ac.kr)** 교신저자, 가톨릭관동대학교 Verum교양대학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atholic Kwandong Univ., Email: jade0619@ck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