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정 (포항대학교) 이근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49 - 2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매체 활용되는 유튜브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과실태 및 그 활용요구를 분석하였다. 사전조사 결과, 이야기나누기, 손유희, 종이접기, 음률, 성교육, 언어, 수학, 과학, 안전, 영양, 장애통합, 다문화, 유아교육 이론자료 등 15개 영역에서 유튜브가 주로 활용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매체로서 유튜브에 대한 필요도와 활용도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설문은 P시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담임 유아교사 69명을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는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수-학습 매체로서 유튜브 활용에서 15개 전 영역에 대하여 현재 ‘실행’과 ‘요구’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현직 교사들은 유튜브 활용에 있어서 성교육, 장애통합교육, 수학활동의 순으로 요구가 높았다. 셋째, 성교육, 장애통합교육, 다문화교육이 가장필요하면서 요구되고 있는 유튜브 자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교수-학습 매체로서 활용되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가 요구도에 상응하여 더욱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하며, 질적인 유튜브 콘텐츠 검증 또한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