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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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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3 - 20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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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동영상 컨텐츠와 상거래가 연동된 신규수익 모델이 출현하고, TV 컨텐츠 및 인터넷 동영상 컨텐츠와 연계된 상거래도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의 트랜드에 맞추어 YouTube 영상의 품질요인이 몰입과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YouTube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20-30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그 중 불성실한 응답 8부를 제외한 총 182부에 대해 R-programming의 PLS-SEM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 품질, 감성(유희) 품질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으나 서비스 품질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5분 이내 영상을 선호하는 집단에 있어서 YouTube 품질요인 중 서비스 품질, 감성(유희)품질 요인이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콘텐츠 품질은 몰입에 대하여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6분-14분 영상을 선호하는 집은 YouTube의 모든 품질요인이 몰입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력을 끼쳤다. 15분 이상의 영상을 선호하는 집단은 YouTube 품질요인 전부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는 기업에게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 기업은 브랜디드 콘텐츠의 길이와 YouTube 품질요인을 접목시켜 보다 소비자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광고를 만들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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