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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9 - 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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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에 관한 연구 -유튜브 콘텐츠를 중심으로-강 현 미* 요약: 소셜미디어에서 많은 구독자를 통해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가 새로운 유형의 온라인 유명인 그룹으로 부상하면서 벤처 기업의 마케팅 연결 고리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구매의도, 공유의도, 브랜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뷰티 인플루언서의 특성 중 진실성과 전문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진실성은 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진실성과 친밀성은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와 관계 구축 및 브랜드 형성을 위해 기업이 뷰티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실무적 시사점을 제언하였으며, 독립-종속 변수 간 정확한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성별, 연령, 직업을 통제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에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한편, 유튜브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후속 연구에서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을 확장한 비교?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핵심어: 마케팅, 구매의도, 공유의도, 브랜드 태도, 유튜브 □ 접수일: 2022년 4월 1일, 수정일: 2022년 5월 27일, 게재확정일: 2022년 6월 20일*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조교수(Professor, KonKuk(Glocal) Univ., Email: kang11@kk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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