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희 (경운대학교) 박상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03 - 2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튜브 여행콘텐츠 이용자의 사회적 실재감이 몰입, 만족, 정보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의 표본은 편의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유튜브 여행콘텐츠를 시청해 본 적이 있는 성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총 360부의 설문을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자료는 SPSS 29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유튜브 여행콘텐츠 이용자의 사회적 실재감은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여행콘텐츠 이용자의 사회적 실재감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몰입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만족은 정보공유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유튜브를 활용한 관광콘텐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유튜브 여행콘텐츠 이용자의 사회적 실재감이 몰입, 만족, 정보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관광콘텐츠 기획, 제작 및 마케팅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향후 관광산업의 실질적인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데 동기부여가 되고, 이용자들의 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어 유튜브 등의 여행관련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