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한양대학교) 강명보 (한국관광공사) 정연동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65 - 38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관광산업은 코로나로 인한 관광위기를 겪으면서 언택트 관광으로 전환하고 있다. 관광자는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으로 대리만족 하고 있는 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선택속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유튜브 관광채널 선택속성이 이용자 만족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설문조사는 최근 3개월 내 유튜브 관광채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348부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튜브 관광채널 선택속성과 만족 간 관계에서 조회수, 오락성, 정보성은 이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댓글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 관광채널 선택속성과 이용의도 간 관계에서 조회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댓글, 오락성, 정보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광채널 이용자 만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유튜브 관광채널 선택속성은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만족을 매개하여야 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유튜브 관광채널의 마케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며,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