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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윤미 (동아대학교) 윤해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8호(통권 제128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59 - 275 (17page)
DOI
10.24992/KJHT.2020.12.29.08.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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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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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의 항공사들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을 도출하고,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이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 그리고 유튜브 채널의 재이용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유튜브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250부의 분석 가능한 자료를 SPSS를 이용한 분석에 포함하였다. 그 결과, 5개의 유튜브 속성 중 진정성, 매력성, 오락 및 정보성은 객실승무원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진정성을 제외한 매력성, 전문성, 오락 및 정보성, 상호작용성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객실승무원의 이미지와 기업이미지는 항공사의 유튜브 채널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항공사가 유튜브 채널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유튜브의 속성을 활용하여 항공사의 기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의미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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