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2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69 - 282 (14page)
DOI
10.17548/ksaf.2022.03.30.26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OTT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특히 K-콘텐츠가 세계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가운데 국내 OTT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은 국내 OTT 생태계 발전에 중요한 일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OTT 소비자의 OTT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몰입과 시청만족 그리고 시청지속의도와의 관계를 다학제적 융복합적인 관점에서 구조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는데 있다. 즉 그 결과를 OTT 서비스 기업에 제공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토록 하고자 진행되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OTT 서비스의 콘텐츠몰입(서비스 몰입, 계산적 몰입, 정서적 몰입)과 시청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콘텐츠몰입의 세 가지 차원 중 서비스 몰입과 정서적 몰입이 시청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OTT 서비스의 콘텐츠몰입(서비스 몰입, 계산적 몰입, 정서적 몰입)과 시청지속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하위 요인 중 서비스 몰입과 계산적 몰입 그리고 정서적 몰입이 시청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OTT 서비스의 콘텐츠몰입 모든 요인이 큰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시청만족과 시청지속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OTT 시청만족은 시청지속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155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