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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7 - 7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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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대형 항공사들이 경영약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저비용 전략을 이용한 저가항공사들이등장하게 되었고 대형 항공사들은 단⋅중거리 노선에서 저가항공사들에 비해 경쟁력을 점차 잃어가고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대형 항공사들은 장거리 노선, 특히 수익성이 높은 미주노선에서 저가 항공사와의차별화를 위해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들이 실제 경험을 통해 혹은 고객들과의커뮤니케이션으로 형성된 기업의 이미지는 전반적으로 고객에게 가치와 만족을 주게 된다. 또한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받는 지각된 가치는 다차원의 가치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요인들은 소비선택결정과정에 영향을 주며 궁극적으로 고객들의 태도와 행동을 예측하는 핵심적인 변수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주노선에서의 항공사 이미지와 다차원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항공사 지각된 가치의 요인들로는 금전적⋅서비스품질⋅사회적⋅감정적 가치들이 있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밝혀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이미지는 4가지의 항공사 지각된가치(금전적⋅서비스 품질⋅사회적⋅감정적 가치)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항공사 지각된가치 중 사회적 가치를 제외한 금전적⋅서비스 품질⋅감정적 가치가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 셋째, 항공사 지각된 가치 중 서비스 품질⋅사회적 가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재이용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금전적⋅감정적 가치는 재이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밝혀졌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재이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학문적⋅실무적기여 점과 시사점이 있다. 하지만, 항공사 이미지와 다차원의 지각된 가치를 이용한 첫 번째 연구로써한계점들도 존재한다. 향후에 이러한 한계점들이 항공사 이미지와 다차원의 지각된 가치 연구를 향상시킬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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