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정 (중부대학교) 최기현 (경희대학교) 김상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11 - 122 (12page)
DOI
10.21298/IJTHR.2019.2.33.2.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목적은 항공사의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 지속이용이용의도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런 목적을 달성을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방식를 활용하여 잠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연구변수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한 결과, 항공사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간의 관계와 지각된 가치와 지속이용의도간의 관계인 H1, H2는 채택되었다.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항공사 선택속성 중 기내서비스 요인과 예약 및 수속서비스의 경우 감정적·품질적 가치요인과는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낸 반면, 인적·환경적 요인과는 부정적인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IT 및 어플리케이션의 발달에 따라 항공 여행객 들은 여타 다른 요인에 비해 인적·환경적인 가치요인의 비중을 낮게 생각하고 있으며 정보획득의 용이성 및 편리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적·환경적 요인은 타 요인에 비해서 항공사에서 차별화를 갖추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지각된 가치와 지속이용의도에 많은 영향을 주는 원인요인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긍정적인 가치형성은 항공사에게 매우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이론적·실무적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6-000516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