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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수정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송규태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외식산업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 - 3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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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1년도 한국외식경영학회 제47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논문이며, 친환경식품 소비자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코로나19 이후 소비성을 파악하는 연구이다. 첫째, 친환경식품 이용소비자의 친환경식품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고, 둘째, 친환경식품 선택속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소비자만족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셋째, 친환경식품 선택속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만족과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친횐경식품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1년 5월 1일부터 5월 10일까지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총 194부가 응답 되었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부를 제외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식품 선택속성은 지각된 가치 중 기능적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식품 선택속성 구성요인 중 충족성과 사회성은 감정적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건강성은 감정적 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가치의 구성요인인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는 소비자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만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친환경식품이 외식산업 발전과 환경문제를 위해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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