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언 (부경대학교) 양위주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08 - 419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는 현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로 인식된다. 본 연구는 기후변화로 환경에 대한 문제 해결이 중요한 숙제인 현시점에서 내연기관 자동차의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거나 없앨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의 시장 확대가 절실히 필요한 오늘날에 친환경 자동차의 선택속성을 파악하여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인과모형을 살피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또한 친환경 인식이 친환경 자동차의 선택속성과 만족도 사이에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본 연구는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하여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 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친환경 자동차의 선택속성은 ‘기능성’, ‘화제성’, ‘경제성’ 순으로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친환경 인식’은 친환경 자동차의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친환경 자동차의 시장 확대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