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1 - 64 (14page)
DOI
10.21298/IJTHR.2016.01.30.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친환경 식품의 TV광고 속성이 소비자의 지각가치, 제품 신뢰, 구매의도에 미치는 구조관계를 파악하고자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친환경식품의 광고속성을 정보성, 오락성, 불편성으로 나누어 광고속성이 지각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지각가치가 신뢰, 구매의도에 각각 미치는 영향, 마지막으로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4개의가설을 검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20대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구글독스를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353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을 실시하였는데 유효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가설검정을 위한 구조모형을 살펴보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기존의 문헌을 바탕으로 한 측정 변수들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조모형을 확인하고 변수들간의 관계를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TV광고 속성인 정보성, 오락성은 소비자의 지각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가치는 제품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이 그들 고객에 대한 마케팅을 세우는데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며, 개념들 간의 인과관계를 통해 학술적인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의미를 둘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5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