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7 - 100 (1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점차 증대하고 있고, 환경문제 야기에 외식산업의 책임이 크다는 지적이 불거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식기업의 친환경경영활동이나 친환경 외식기업 구매의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친환경경영활동과 소비자의 친환경적 태도, 지각된 소비자의 효율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외식기업의 친환경경영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식을 확인하고,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정하여 외식기업의 경영활동과 판매활동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친환경적 태도를 관찰해 봄으로써 구매의도에 가장 의미 있는 태도를 파악하여 소비자를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친환경적 태도와 친환경 행동 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에 주목하여 지각된 소비자의 효율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설명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친환경경영활동, 친환경적 태도, 지각된 소비자의 효율성은 친환경 외식기업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친환경경영활동중에서는 ‘자원의 절약’을 제외한 ‘친환경 식자재’, ‘재사용.재활용’ ‘친환경 커뮤니케이션’의 요인이 채택되었다. 친환경적 태도 중에는 ‘친환경 행동의 중요성’과 ‘친환경 행동의 불편 감수’의 요인이 채택되었는데, 이는 보다 더구체적인 친환경적 태도가 구매의도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라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PCE 는 구매의도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외식기업은 해당 기업의 친환경경영활동이 소비자가 보다 쉽게 인지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소비자의 친환경적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자신의 친환경 행동에 대한 효율성을 인지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할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8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