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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유진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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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사회 곳곳에서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과거 수년에 걸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소비자들의 친환경 행동 실천 수준이 하향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명감과 사회적 지지가 소비자의 친환경 실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친환경 행동 강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하였다. 조사는 온라인 설문조사전문업체인 ㈜마크로밀 엠브레인를 통하여 2019년 12월 3일에서 8일까지 6일 동안 수행되었다. 표본은 만19세 이상 성인소비자 500명으로 성별, 연령, 거주지를 기준으로 인구비례할당 표집 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내적지지인 사명감이 외적지지인 사회적 지지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사명감과 사회적 지지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친환경 태도, 친환경 행동의도, 친환경 실천행동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명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사명감이 소비자의 친환경 행동의도를 조절하여 친환경 실천행동으로 연결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환경문제인식이 친환경 행동의도로 가는 경로와 친환경 행동의도가 친환경 실천행동으로 가는 두 경로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친환경 실천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는 바이다. 첫째, 소비자의 사명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소비자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 둘째, 소비자가 환경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소비자가 친환경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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