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3 - 8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친환경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에서도 소비자의 관심과 니즈를 만족시킬 친환경 제품의 생산 및 판매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친환경 소비를 보다 활성화 시키고 적극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기 존 환경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 물질주의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친환경 소비의 매력을 소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는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물질주의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으로 나르시시즘을 확인하고, 나르시시즘이 물질주의 와 친환경 과시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나르시시즘과 친환경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물 질주의와 친환경 과시성이 가지는 이중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친환경 과시성이 친환경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독특함에 대한 욕구가 조절적 영향을 가질 것임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42명에 대한 온라인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SPSS 22.0과 PROCESS v.3.1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나르시시즘이 친환경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물질주의와 친환경 과시성이 완전이 중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나르시시즘과 물질주의는 각각 친환경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 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친환경 과시성이 친환경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독특함에 대한 욕구가 클수록 커 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친환경 소비의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제품의 자기애적 요소, 과시적 요소를 부각시켜 소구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구매욕구의 자극전략에서 일반적 기존 제품 대비 친환경 제품의 독특함을 여러 가지 제품 요소에서 구현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