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수 (경북대학교) 이성희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7 - 12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 각국은 최근 이상기후 현상에 대응하고자 탄소중립을 핵심 가치로 둔 탄소제로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개별 기업은 그들이 속한 공급사슬 내의 중요한 이해 관계자인 공급사와 고객사에 그들의 친환경적인 실행계획을 구체적으로 구현해야 하고 또한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 아울러, 성공적인 친환경적인 공급사슬의 실행을 위해 기업의 내부적인 협력과 노력도 필요하다. 앞선 활동 및 협업을 통해 기업은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및 운영을 위해 친환경적인 운영성과로 이어지기를 원할 것이다. 최근 일부 연구에서는 친환경적인 공급자 통합은 기업 성과와 긍정적으로 연계된다고 주장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앞선 관계의 연결성이 미미하다고 지적한다. 한편, 최근 일부 연구자들은 특정한 매개 요인들을 통해 성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명확히 하고자, 의사소통과 친환경 교육을 매개 변수로 설정을 하여 더욱 심층적으로 구조적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내부 및 외부적인 협업이 필요한 친환경 경영과 공급사 및 고객사 협력이 성과변수인 친환경 운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력은 없었지만, 본 연구에서 고려한 친환경 교육과 의사소통의 매개 변수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