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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정복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3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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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들의 친환경 경영활동 속성을 정립하고 친환경 경영활동이 외식기업의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통해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는데 중점을 두고자한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친환경 경영활동을 하는 외식기업에 대한 외식소비자들의 이미지 및 태도를 이해함으로써 향후 외식소비자에 대한 판매활동과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수집은 서울 및 수도권지역에 위치한 친환경 외식기업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26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친환경 경영활동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지역사회공헌, 에너지절약, 메뉴의 구성이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친환경서비스는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가설의 방향과 반대의 결과가 나타나 기각되었다.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지역사회공헌, 메뉴의 구성, 에너지 절약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 경영활동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친환경 경영활동이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모두 기각되었다. 셋째, 친환경 경영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친환경 경영활동 중 에너지 절약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구매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결론에서는 외식기업의 브랜드강화방안과 소비자의 구매의 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친환경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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