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진 (안양대학교) 임혜원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587 - 3,60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가 인식하는 ESG 경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친환경 가치관의 조절효과장 유 진*ㆍ임 혜 원**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소비지가 인식하는 ESG 경영이 실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친환경 가치관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 화장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최종 321부의 설문 응답자료를 SPSS WIN 27.0과 Macro 4.1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내용: ESG 경영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의 친환경 가치관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결론 및 제언: 소비자가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활동을 인식할수록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친환경 가치관이 높을 때는 기업의 환경 및 사회적 경영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력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기업들로 하여금 친환경 가치관을 고려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동시에 ESG 경영인식을 강화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의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핵심어: ESG 경영, 구매의도, 친환경, 가치관, 소비자행동 □ 접수일: 2023년 5월 23일, 수정일: 2023년 6월 1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안양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Anyang Univ., Email: parksk@anyang.ac.kr)** 교신저자, 안양대학교 스마트시티공학과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Anyang Univ., Email: iamcharlotte@anyang.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