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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13 - 13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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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 친환경 경영활동 속성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활동요인과 외식소비자의 지각된 품질 이미지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향후 친환경 레스토랑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친환경 레스토랑 방문경험이 있는 소비자 113명의 답변이 분석에 이용되었다. 분석결과 일반레스토랑과 비교하였을 때 친환경 레스토랑에 10%이상~20%미만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45.1%).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비품의 재활용, 친환경 식재료, 친환경 자재/용품, 에너지 절감 등 5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과 지각된 품질과의 회귀분석결과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 5개의 요인 중 친환경 식재료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레스토랑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 속성은 친환경 식재료, 친환경 자재, 용품 요인으로 조사되었으며, 친환경 요인이 지각된 품질을 19.5%, 이미지를 25.0%, 구매의도를 17.2%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환경 친화적인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레스토랑 운영자는 품질 및 이미지의 제고, 소비자의 방문유도에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친환경 식재료, 친환경 자재, 용품 요인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창업 및 운영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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