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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9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5 - 10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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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다양한 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영업자를 위한 경영관리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피교육자 중 외식업 관련 예비창업자와 이미 외식업 관련 창업을 하여 경영을 하고 있는 자영업자 중 30대 이상 연령층을 대상으로 실제 교육을 통해 경험한 경영관리 교육이 외식업 창업 및 경영 과정에서 창업자와 자영업자에게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고 분석하여, 교육수요자 입장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피교육자의 교육만족을 높여 창업의지와 실천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경영관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 마케팅교육, 법규교육은 교육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재무교육은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만족은 창업의도와 실천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만족은 경영관리 교육이 창업의도와 실천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경영관리교육은 교육수요자에게 맞춤식 교육을 시행하여 교육만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외식업 자영업자를 위해서 경영관리 교육이 창업교육의 일부에서 벗어나 독립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외식업의 산업적 특징에 부합하도록 특화된 교육과정의 개설이 필요하고, 외식업 분야에서도 경영관리 교육분야에 전문적인 전문가를 양성하여, 외식업에 특화된 교육을 개발하고 실시하여야 교육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외식업에 특화된 경영관리 교육은 교육만족도를 향상시킴과 동시에 실천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외식업에 대한 자부심과 의지를 높일 수 있어 자영업 위기의 극복과 실업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 정책에 부응할 수 있으며, 외식업을 경영학 틀어서 벗어나 학문적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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