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선애 (군산대학교) 조성우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 - 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e-비즈니스 환경의 성장은 수 십 년간의 오프라인 형태의 유통채널 구조에 다양성과 신속성을 제시하며 유통채널에 큰 영향을 미쳐왔으며,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확보하고 기업들의 경쟁을 통한 가격인하와 제품의 경쟁력 확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기존의 유통채널과의 유통 갈등의 시기를 겪기도 하였지만, 최근 들어 On-Off Line 유통채널의 상호보완성을 확보해 가며 성장해가고 있다.
제품의 수명주기처럼 대체재가 등장하면 기존의 주목받던 제품이 시장에서 사라지게 되는 것과 같이 대항력과 파워 있는 신 유통채널 도입하면 기존의 유통채널이 사라지거나 변화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유통채널과 소비자에 대한 주기적 연구를 요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라 유통채널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개별적 특성과 인지특성을 파악하고, 이들 특성과 유통선택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소비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으로 연령, 성별, 직업, 소득수준과 유통채널선택과의 관계정도, 특히 유통채널 선택 시 주요한 요인인 1회 구매량, 유통채널 이용 지속성 그리고 상품 선택 시 특정 유통 경로를 선호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유통채널을 선택하는데 있어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원·유지·신뢰성, 공간적 편의성, 가격, 구색 및 다양성, 서비스, 제품 지각 등과 유통채널간의 관계를 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유통채널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s and Hypothesis
Ⅳ. Data Analysis
Ⅵ.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835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