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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대안 (대구예술대)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44집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03 - 13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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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6년 헐버트는 경기지역에 유행하던 아리랑을 The Korean Repository에 소개하고 악보로 옮겼다. 공교롭게도 같은 해 플레처는 워싱턴DC에서 유학중인 조선인 학생의 아리랑을 녹음했다. 지금까지 두 자료는 가장 오래된 아리랑 악보와 음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본고는 이것에 대한 실상과 음악양상을 다룬 것이다.
헐버트는 한국인의 관점에서 한국음악을 볼 것을 강조하고 근본적으로 한국음악이 서양음악과 다름을 명시하고 우수성을 적극 옹호했다. 그는 한국 성악곡을 ‘시조 또는 정악’, ‘하치(Ha Ch’i) 또는 대중적인 양식’, ‘정악과 하치의 중간양식’의 세 부류로 나누어 설명했는데 그 중 대중적인 양식의 〈아라릉(A-ra-rung)〉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 그것은 일반 대중의 노래가 궁궐에서도 불리어졌다는 것, 하나의 선율에 즉흥적인 사설을 무한히 얹어부를 수 있다는 것,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노래로 음식에서 밥과 같이 중요한 노래라는 것, 사설에 내재되어 있는 시적 정서가 서양의 것보다 월등하다는 것 등을 피력했다.
헐버트는 〈아라릉〉을 채보하면서 아리랑절의 합창부분과 사설의 독창부분으로 된 두도막 형식의 16마디를 옮겼다. 플레처는 세 곡의 아리랑을 원통형 음반에 녹음했다. 〈아라랑(Ar-ra-rang)(1)〉은 안정식과 양손이 불렀고 1분 32초가 걸렸다. 〈아라랑(Ar-ra-rang)(2)〉는 잘못 녹음된 것이며, 〈아라랑(Ar-ra-rang)(3)〉은 안정식과 이희철이 불렀고 1분 25초가 소요되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헐버트의 〈아라릉〉과 플레처의 〈아라랑(Ar-ra-rang)(1)〉, 〈아라랑(Ar-ra-rang)(3)〉의 세 곡에 대한 음악적 양상을 비교?분석했다.
헐버트의 곡과 플레처의 곡은 선율과 음형, 종지 등을 보아 같은 곡임을 알 수 있었다. 선율의 동음 진행을 2도 순차 진행하거나 도약 대신 경과음을 사용하는 정도이다. 가창자에 따라 약간의 시김새가 차이가 나며 본절이 시작되는 부분에서는 헐버트의 곡에 비해 플레처의 곡에서는 숙이는 형과 드는 형으로 시작하는 정도의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차이는 민요가창방식에서 즉흥적 요소가 가미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 형식은 대응되는 부분을 비교했을 때 세 곡 모두 동일한 A(a+b)+B(c+b)의 두도막형식에 해당된다.
결과적으로 헐버트 채보 〈아라릉〉과 플레처 채록 〈아라랑〉은 동일한 〈구아리랑〉이다. 〈구아리랑〉은 조선 말기 경복궁 중수로 강원지역 〈강원도아리리〉의 〈정선아리랑〉이 경기지방에 유입되면서 이 지역 어법으로 바뀐 〈경기자진아리랑〉이다. 즉 〈구아리랑〉은 〈정선아리랑〉에서 음악의 틀(형식) 외에 장단(박)과 토리(조), 그리고 가락(선율)에 이르기까지 경기지역 사람들의 대중적 기호에 맞게 변화되어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크게 유행한 아리랑이었다. 비록 오늘날에는 더 이상 〈구아리랑〉을 부르지 않지만 아리랑의 모체인 〈정선아리랑〉과 현재 널리 확산되어 있는 〈신아리랑〉 중간에 위치했던 아리랑으로 아리랑사에서 커다란 중요성을 갖는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영화아리랑〉 이전의 아리랑
Ⅲ. 헐버트 채보 〈Ar-ra-rung〉
Ⅳ. 플레처 채록 〈Ar-ra-rang〉
Ⅴ. 맺는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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