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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인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57輯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73 - 20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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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경험적인 기반인 실용성과 그것이 바탕이 되어 형성된 상징성을 유기적으로 통합해 물의 의미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구체화시키기 위해 먼저 체험주의적 해석 방식을 토대로 물의 경험적 기반을 확인하여 은유적 구조를 파악하고, 물에 대한 관념이 발생학적으로 어떻게 체계화되어 나타나며 그것을 통한 물의 문화적 중층성을 바탕으로 공공성과 변이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물을 인간에게 생명의 원천이라 한 것은 물이 기본적으로 동물의 성장에 필요로 하는 생존의 물이요,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경작하기 위한 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초적인 기능을 바탕으로 씻기 위한 물로 사용되는 것은 물론 다양하게 물의 경험적 영역이 확대되면서 정신적 영역 또한 확장되어 왔다. 경험적 영역에 근거한 정신적인 경험은 다양한 은유적 표현방식으로 나타난 것이다. 그러한 예로 용알뜨기, 우물제, 보제, 기우제, 기자신앙, 마을신앙의 목욕재계, 상례인 염습의 의례, 무속신앙의 씻김, 단오물맞이, 치병의 수단과 약수제, 봉헌으로서 공물, 용신과 용신제, 풍수적 재물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것은 물의 신체/물리적 기반에 근거하여 추상/정신적인 경험이 은유적으로 투사되어 나타난 것으로 이들은 고정적이지 않고 시간과 공간의 이동에 따라 끊임없이 유동적으로 변해왔다. 물의 은유적 표현이 유동적이라 함은 물에 대한 관념, 즉 물의 기능과 의미가 고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말한다.
물의 은유적 구조를 통해 물의 관념과 표상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신체/물리적 기반으로서 물에 다양한 관념이 은유적으로 투사되어 물이 생명의 원천으로서 생명수, 영웅의 출현으로서 탄생수, 정화의 원리로서 정화수, 재생의 원리로서 약수, 공물의 수단으로서 봉헌수, 용신의 거주처로서 신성수, 재물의 상징으로서 생기수라는 표상을 갖게 되는 것을 기호화 과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물의 물리적 경험과 기호적 경험의 융합으로 형성된 문화적 중층성은 물의 신체/물리적 경험과 정신/추상적인 경험의 관계 속에서 통섭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생명의 원천인 생명수로서 물은 샘물과 빗물의 공통적 경험기반이 토대가 되었지만, 샘물에서 빗물로의 경험영역 확대는 탄생수 → 정화수 → 신성수 → 생기수라는 정신적 경험영역의 확장을 가져오게 되고, 이것은 물의 기호적 확대로 나타난다. 생명수라는 정신적 경험을 근거로 확대된 기호적 경험들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지만 서로 중첩되어질 수도 있다. 그런가 하면 생명수로서 물의 의미를 토대로 정화수로, 정화수가 약수로, 약수가 봉헌수로 기호적 확장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샘물과 빗물의 정신적인 경험영역이 신체/물리적 경험영역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물의 다양한 변이성을 보여줄 것이며, 반대로 변이를 발생시킨 근거가 되고 정신적 경험영역을 제약하는 경험의 공통기반인 신체/물리적 기반으로 회귀하면 물의 공공성이 확대된다는 것이다. 물의 보편적인 공공성과 상대적 변이성을 포괄하는 문화적 중층성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이지점이다. 물의 공공성은 생명의 원리를 근거로 하는 생명수라 할 수 있고, 상대적 변이성은 탄생수, 정화수, 약수, 봉헌수, 신성수, 생기수 등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토대
Ⅲ. 물의 경험적 기반
Ⅳ. 물의 은유적 구조
Ⅴ. 물의 문화적 중층성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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