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이 (안양대학교) 홍지영 (전주대학교) 김진희 (루터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57 - 85 (29page)
DOI
10.15753/aje.2015.09.16.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 · 중 · 고등학교에 배치된 학교상담자들의 관점에서 상담성과를 내는 효과요인이 무엇인지 탐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상담경력이 1년 이상인 초 · 중 · 고등학교의 학교상담자 14인을 대상으로 세 그룹에서 각 1회씩 총 3회에 걸쳐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3인의 공동연구자가 연구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자료 분석 과정에 이르기까지 수차례 연구회의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상담의 효과요인으로 4개의 영역, 27개의 범주, 65개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4개의 영역은 상담자요인, 내담자요인, 상담자-내담자 관계요인, 그리고 주변 환경 활용 요인으로 나타났다.
상담자요인으로는, 내담자를 존중하고 따뜻하게 대함, 경청하고 수용함, 감정을 충분히 드러내게 함, 쉬운 말로 간결하게 설명함, 개인상담으로 발전시킴,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춰 진행함, 자기 자신을 이해하도록 함 등이 효과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내담자요인으로는 인지능력과 상담동기가 높음, 상담에서의 긍정적 경험, 그리고 일상생활에서의 긍정적인 경험 등으로 나타났다. 상담자-내담자 관계요인으로는 안전하고 든든한 관계를 형성함, 낙인을 방지함, 그리고 평소 자연스러운 관계를 맺음이 학교상담의 효과요인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학교상담에서 주변 환경을 활용하여 상담의 효과를 발휘하게 하는 요인으로는 담임교사와 학부모의 상담과 협조, 관련 학생들 중재, 또래상담을 활용함, 적절한 외부기관으로 의뢰함, 학교 내 사례회의를 운영함, 그리고 전학교적 접근을 활용함으로 요약되었다.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913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