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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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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환희 (이화여자대학교) 이소윤 김훈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0권 제3호 (2015년 9월)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5 - 4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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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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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TV 드라마에서 이혼녀 · 미혼모는 주로 피해자나 실패자로 묘사되며 주변인으로 위치했다. 그러나 사회적 요구와 변화에 따라 배제되었던 다양한 여성 이미지들이 이야기의 중심부에 등장하면서 TV 드라마가 상반된 젠더담론의 경합의 장으로 기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여성주의 관점에서 가부장제 질서의 균열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이혼녀 · 미혼모를 주요 인물로 등장시킨 네 편의 드라마의 서사분석을 진행했다. 분석 결과, 가부장제에서 자발적으로 이탈한 이혼녀 · 미혼모에 대한 긍정적 묘사와 이들의 공적 영역에서의 활약, 다양한 여성등장인물들 간 생산적 연대 묘사는 가부장제의 문제점을 드러냄과 동시에 이를 균열시킬 수 있는 힘으로 포착되었다. 그러나 ‘백마 탄 왕자님’의 현대적 변형인 탈권위적 남성인물과 더욱 공고해진 낭만적 사랑담론의 결합은, 앞서 언급한 가능성들을 충돌하는 담론들 간 타협지점으로 기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또한 사회 구조적 모순에서 비롯된 문제들을 개인의 능력과 같은 지엽적인 영역으로 축소하는 것은 탈가부장제의 환상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에서 고학력 · 전문직이 이혼녀 · 미혼모로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선결조건임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비판적 논의가 가능하다. 그러나 계속되는 타협지점의 생성은 역설적으로 가부장제의 문제점을 드러내는 반증일 수 있는 바, 앞으로 더욱 가시화 될 담론 간의 충돌 속에서 비판적 텍스트 읽기를 통한 ‘의미의 정치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연구배경
3.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4. TV드라마의 이혼녀와 미혼모의 재현
5. 맺는 말 : 여성주의 관점에서의 비판적 텍스트 읽기와 새로운 균형의 가능성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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