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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명우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8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05 - 130 (26page)
DOI
10.18658/humancon.2015.09.38.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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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영화제작소가 제작한 「팔도강산」은 1967년에 개봉된 한국영화 중 관객 동원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흥행성공에 힘입어 「팔도강산」은 이후 「속팔도강산. 세계를 간다」와 「내일의 팔도강산」등의 시리즈로 제작되었고 모두 관객동원에 성공했다. 「팔도강산」 시리즈의 연이은 흥행은 관객동원에 실패한 다른 국책영화와 비교되는 매우 예외적인 사례이다. 「팔도강산」 시리즈의 예외적 ‘대중성’은 설명되어야 할 특이 현상인 것이다. 「팔도강산」 시리즈는 ‘조국 근대화’라는 기치 아래 박정희 정권이 제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추진하던 시기(1967-1972)에 제작되었고 인기를 얻었다. 그렇기에 「팔도강산」 시리즈의 ‘대중성’은 영화의 상업적 성공뿐만 아니라, 박정희 정권이 내걸었던 ‘조국 근대화’라는 이데올로기가 대중에 의해 수용되어 시대의 상식으로 자리잡아가는데 영화라는 시청각 언어가 기여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조국 근대화’라는 이데올로기는 「팔도강산」 시리즈를 통해 이성적인 인쇄언어로 구성된 담론 체계가 아니라 구경거리로 제시되었다. 관객들은 구경거리로 제시되는 ‘조국근대화’의 이데올로기에 영화관람을 통해 편입됨으로써 ‘조국근대화’는 평범한 사람들의 대중적 동의를 획득한 ‘시대의 상식’으로 굳건히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영화 『팔도강산』 : 국책 홍보영화와 대중영화 그 사이
Ⅱ. 『팔도강산』 시리즈의 ‘대중성’
Ⅲ. 『팔도강산』 시리즈의 시퀀스 플랜의 공통구조
Ⅳ. 『팔도강산』 시리즈 속 스펙터클로 제공되는 ‘조국근대화’라는 이데올로기
Ⅴ. 스펙터클 이데올로기와 서사 이데올로기의 분기점으로써의 『팔도강산』 시리즈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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