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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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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범 (전남대학교) 김경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659 - 66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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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디어아트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2D에서 `3D`로 변모하고 있다. 특히 3D 미디어아트는 미디어파사드, 홀로그램, 가상현실, 앱어플리케이션 등의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콘텐츠 장르와 융합하며 활용의 폭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가장 우수한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Pirx Ars Eletronica의 3D 수상작들을 대상으로 `시각적 몰입감 요소`를 분석하여 미디어아트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키고 감정을 고조시키는 방안을 찾아보았다.
연구 결과, 시각적 콘셉트의 관점에서 3D 모델링 및 맵핑 등 `창의성`과 `다양성`이 있는 콘셉트를 개발하고, 모든 콘셉트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애니메이션, 포스트프로덕션 등 콘셉트의 `제한성`을 강화할수록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관심이 집중되었다. 시각적 기승전결 관점에서 3D `형태`와 `재질` 등의 질적 변화가 기승전결로 배치하고, `개수`와 `크기` 등의 양적 변화가 점층적으로 증가하며, `화면전환` 등의 편집 변화가 체계화할수록 감정이 고조된다. 결국 3D 미디어아트의 시각적 몰입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3D 시각적 `콘셉트를 개발`하면서 `일치화`하고, 3D 시각적 `기승전결을 강화`하면서 `체계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3D 미디어아트 수상작품의 시각적 변화 분석
4. 3D 수상작품의 시각적 변화 비교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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