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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대근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미디어 이슈&트렌드 미디어 이슈&트렌드 2020년 9월호(Vol.36)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7 - 6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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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디지털화, 미디어 소비의 개인화, 소비자 단말기의 첨단화는 미디어 부분에서 데이터 활용을 가능하게 한 요인일 뿐 아니라 미디어 사업자들에게는 필수적인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미디어 사업자의 사업 목적에 적합한 데이터 활용을 위해서는 데이터 가치사슬별 중점적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고는 빅데이터가 가진 4가지 특징(4V), 미디어 기업들의 5가지 공통된 사업 목적, 5단계의 데이터 가치 사슬을 고려한 전략적 접근방안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정부에서 발표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을 통해 데이터 활용을 제약하는 요인(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전문가 부족 등)들이 최소화되고 그 결과 미디어 사업자들의 전략적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이는 이용자들의 편익 증대, 미디어 기업들의 성장,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며
2. 미디어 산업과 데이터
3. 데이터와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
4.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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