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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세경 (중소기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5년 가을호 (통권 제92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9 - 4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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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이 경제성장에 갖는 영향력에 대한 정책적, 학술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시경제와 콘텐츠산업 성장 간의 연관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국내 연구는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거시경제 요인을 고려한 콘텐츠산업 시장규모 예측모형을 구축하고, 각 주요 요인이 미치는 정책효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했다. 먼저 GDP, 원/달러 환율, 세계경제성장률, 저작권등록 수, 모바일 이용자수, 콘텐츠사업체수, 세계콘텐츠산업 매출, 국내 광고산업 매출 등을 외생변인으로 하여 콘텐츠산업 내수, 수출, 수입 그리고 매출에 미치는 효과를 구조모형으로 분석했다. 이후 정책 시뮬레이션을 통해 외생변인의 변화에 따라 콘텐츠산업 시장규모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추적했다. 실증분석결과, 콘텐츠산업 내수는 GDP 성장, 국내 광고산업 매출증대, 모바일이용, 저작권등록, 콘텐츠사업체의 수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콘텐츠산업 수출은 세계콘텐츠산업 매출, 원/달러 환율, 세계경기성장에 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콘텐츠산업 수입은 GDP 성장에 정적(+) 영향을 받는 대신에 콘텐츠산업 수출과 원/달러 환율에 따라 부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산업 수입은 콘텐츠산업 내수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콘텐츠산업 수출은 콘텐츠산업 내수와 수입과 약한 대체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거시경제 요인과 세계콘텐츠산업 시장 여건 등이 콘텐츠산업 성장에 미치는 효과를 고려한 정책수단의 마련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모형구축
4. 구조모형 추정 결과
5. 정책 시뮬레이션 검증
6.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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