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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재환 (동신대학교) 이선희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44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 - 32 (26page)
DOI
10.17854/ffyc.2015.10.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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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부모양육태도, 대인관계능력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모형을 설정하고, 부모양육태도와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고등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보고식 질문지법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선행변인인 부모양육태도와 매개변인인 대인관계능력이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SEM)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양육태도가 긍정적일수록 대인관계능력과 다문화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능력이 높을수록 다문화수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양육태도를 예언변인으로, 대인관계능력을 매개변인으로, 다문화수용성을 결과변인으로 설정한 연구모형은 모든 경로가 유의미하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양육태도와 다문화수용성 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능력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과 다문화수용성에 의미 있는 영향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과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내국인 청소년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기회 확대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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