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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 (부산대학교) 우양호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81 - 40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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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는 지난 2006년 선도적으로 BSC를 도입하여 지방정부 중에서는 비교적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공공부문 BSC 체계 및 운영상의 문제와 관련하여 개선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의 대표적인 사업부서인 교통국을 대상으로 BSC의 실천과 운영체계 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처방책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국 BSC 체계상의 핵심전략목표와 하위부서목표의 실질적 연계를 강화하고,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른 전략목표와 과제의 재설정이 필요하다. 둘째, 전략체계도 설정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하고, 전략목표 실행에 적합한 형태로 조직구조를 변경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교통국의 전략목표와 예하 과의 성과목표를 수정하여 질적 측면의 성과지표를 포함시켜야 하며, 프로세스 관점의 지표와 고객관점의 지표를 조정하여 관점 간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넷째, 외부고객만족도는 민원인이 아닌 시민을 대상으로 측정하여야 하며, 교통서비스 결과지표에 ‘통행속도’, ‘교통사고 사망률’, ‘도시철도(지하철 및 경전철)의 서비스 질’도 포함해야 한다. 다섯째, 목표수준이 낮은 성과지표의 경우 도전적 목표수준으로 재설정해야 하며, 시민에게 중요하지 않은 지표는 삭제해야 한다. 여섯째, 학습과 성장관점 성과지표로서 교통관련 교육 및 워크숍, 상호신뢰와 협력지표가 필요하다. 끝으로 고객관점 성과지표와 관련한 높은 수준의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 부서와 기관, 외부와의 연계를 통한 협력을 강조하는 네트워크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목차

I. 서론
Ⅱ. BSC 운영체계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부산광역시 BSC체계, 운영실태 및 문제점
Ⅳ. 부산광역시 BSC 운영체계의 발전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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