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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85 - 9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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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세계적 산업 환경 속에서 광고 환경도 급속도로 확대, 변화되고 있으므로 산업 제품에 대한 광고모델에 대한 신뢰도와 이미지도 상품 정보전달 메시지의 종류, 소비자특성, 소비자가 존재하고 있는 시장요인에 의해 변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소비자요구와 산업 환경에서 빠르게 부응할 수 있는 광고모델 전략수립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국내 주류, 참이슬 제품의 모델인 이 민정을 대상으로 제품의 이미지, 정보전달에서 모델의 역할 모델 전략의 문제점 분석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반응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는 학생들의 수업과제를 통해 참이슬을 실험제품으로 선택하고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를 수집, 연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 모델의 이미지, 구매의향을 기본으로 분석하였고,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설정을 위한 제품과 제품속성에 대한 선정은 예비조사와 기존의 인쇄광고 및 영상광고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실험대상은 20대 연령층으로 표본은 청주시 거주 남녀 대학생 100명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현황을 파악하고 소비자 만족을 분석하여 제품인지도와 구매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광고는 광고주 관점만이 아닌 소비자 관점을 고려할 수 있는 광고 전략에 대한 접근방안을 제공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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