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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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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11 - 22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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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는 뉴실버 세대는 기존의 중·장년층과는 달리 고학력이며 경제적 여유가 있고, 제3의 인생으로 계속적인 사회참여나 경제적인 활동 및 자아실현을 추구하며, 높은 구매력과 자립적 가치관을 가진 핵심 소비자 계층으로 현대 사회의 각 계층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나이보다 젊어 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젊은이처럼 행동하고 싶어 하는 연소화(down-again)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특성을 지니며, 이러한 특성은 중년층을 대상으로 한 패션, 미용, 건강, 외모 관련 산업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며 패션 마켓의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는 뉴실버 세대 패션 브랜드에 관한 연구를 통해 뉴실버 세대를 중심으로 하는 패션업계 및 학계에 디자인 관련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범위로는 다음과 같다. 선행 연구, 통계청 보도자료,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해 문헌 연구를 실시하여 사회적 변화에 따라 나타난 신조어인 ``뉴실버 세대``의 개념을 정립하고, 뉴실버 세대 패션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고찰하였으며 설문 조사 연구, 시장 조사 연구를 통해 브랜드 선정 및 선정된 브랜드의 디자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은 뉴실버 세대로 인지하고 있는 여성 300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패션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 경기, 대전, 광주, 부산 등 대도시 여성으로 한정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브랜드의 선정 및 이들이 추구하는 브랜드의 이상도를 파악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상위의 과정을 통해 선정된 브랜드를 중심으로 디자인 분석을 실시하여 패션 디자인 요소별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방법은 본사 및 매장 방문을 통해 디자이너 및 MD, VIP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문가 인터뷰, 사진자료 분석법이 사용되었다. 이상의 과정을 토대로 진행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뉴실버 세대는 기존 세대와는 달리 패션 연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세대로, 현재 내셔널 브랜드에 대해 불만족을 표출하고 있었으며 이들의 니즈를 반영한 새로운 브랜드가 런칭 되기를 고대하고 있었다. 뉴실버 세대의 대표 브랜드인 쉐르치는 실질적인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브랜드이나, 이들의 심미적 관점에 기준하였을 때 새로운 디자인의 요구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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