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526 - 540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천연염색 패션제품의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소비자 특성과 천연염색 제품의 소비행동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내용은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 결과,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측정도구로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여기에는 천연염색 패션제품의 구매경험, 구매실태(품목, 염재, 브랜드, 정보원), 천연염색 패션 제품에 대한 지각된 위험, 지각된 혜택, 속성 중요도, 천연염색 대표지역과 염재 인지도, 인구통계적 특성 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성인여성을 전국적으로 편의표집하였으며, 593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18. 0을 이용해 빈도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검증, t 검증, χ2 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소비자 집단을 천연염색 패션제품 구매경험의 유무에 따라 구매자 집단(42. 3%)과 비구매자 집단(57. 7%)으로 구분하였다. 구매자/비구매자 집단은 인구통계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천연염색 패션제품의 구매자 집단은 비구매자 집단에 비해 소득과 교육수준, 연령대가 높고, 기혼자, 전업주부가 많았다. 둘째, 구매자는 비구매자에 비해 천연염색 제품에 대해 혜택지각이 높고 위험지각은 낮았다. 지각된 혜택에서는 자기표현, 자연미, 가치성, 기능성 혜택에서 구매자 집단이 더 높았고, 지각된 위험에서는 비구매자 집단이 유행·심미성, 사회·심리성 위험 지각이 더 높았다. 천연염색 패션제품의 속성 중에서 디자인은 비구매자가 더 중요시 하였으며, 염색견뢰도와 건강기능성, 친환경성은 구매자가 더 중요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