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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0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9 - 3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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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성인 283명을 대상으로 감각추구성향에 따른 천연 염색제품의 소비행동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첫째,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응답자는 다감각추구집단, 무관심집단, 변화추구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의류제품에 대하여 추구하는 혜택은 다감각추구집단과 변화추구집단이 무관심 집단보다 의류를 구매 시에 심미성이나 유행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천연 염색제품의 구매경험은 다감각추구집단에서 가장 높았고 천연 염색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색상 때문이었고 구매하고자하는 제품의 유형은 생활 한복이었다. 천연염색제품의 구매는 주로 가족이나 친지의 선물용으로 구매하려는 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구매상황은 명절 때 구매의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문양의 유형은 기하‧문자문양이었고 선호하는 색상은 청색이었다. 따라서 감각추구성향은 소비자의 천연 염색제품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구매행동 동기로서 좀 더 다양한 변인을 포함하여 연구하거나 응답자를 성별과 연령 또는 지역으로 나누어 연구함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디자인의 상품개발에 주력해야할 것이다. 또한 천연 염색제품을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실용화하기위해서는 환경오염을 낮추는 다양한 천연 염료의 개발이 필요하고 대량생산 시스템과 염색방법의 표준화를 통하여 천연 염색제품의 시장 확대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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